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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동반위] 경제단체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발표(제2편 대기업·협력사의 동반성장에 대한 인식)등록일 : 2022-04-17  |   조회수 : 129

 
동반성장은 대·중소기업간 협력관계 개선에 일조
◈ 전문서비스업은 동반성장이 소통과 거래환경 개선에 큰 영향을 준다고 인식
◈ 협력사가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은 거래환경 사업 유지·확대
◈ 협력사는 동반성장 사업 참여 후 대기업과의 협력관계가 개선되었다고 평가

 
□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 이하 ‘동반위’)는 대·중소기업 관련 경제단체(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수행한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ㅇ 주요 조사항목은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이 경제발전, 기업경영, 협력관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으로서, 조사대상은 대기업, 중소기업(협력사, 비협력사), 국민이다.
 
ㅇ 동반위는 조사 결과를 ‘제1편 기업과 국민의 동반성장 및 정책에 대한 인식’(‘22.4.12)과 ‘제2편 대기업·협력사의 동반성장에 대한 인식(‘22.4.18)’으로 구분하여 2회에 걸쳐 발표한다.
* 본 보도자료는 <2편>‘대기업·협력사의 동반성장에 대한 인식’ 결과다.
 
  ‘22.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개요  
   
①조사기간 : ‘21.12.7~’22.1.7(1개월간)
 
②조사참여자
 
- (기업) 대기업(178개사),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1,000개사), 일반 중소기업(1,000개사)
 
- (국민) 일반국민(1,000명)
 
③조사분석·방법 : 5점 리커트척도 적용
 
- (기업) 온라인조사(팩스 및 이메일 조사 방식 병행)
 
- (국민) 온라인패널조사
 
* 조사결과는 ‘보통’의 응답을 포함하여 분석 및 제시

[2편] 대기업·협력사의 동반성장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 먼저 업종별로 대기업과 협력 중소기업(이하 협력사)의 동반성장 인식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ㅇ 전 업종에서 ’동반성장이 경제발전과 기업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가운데, 특히 전문서비스업종(정보서비스업, 플랫폼업, 광고업 등)의 인식이 가장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서비스업종은 대‧중소기업 관계가 협력적인지 현황에 대해서도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는 특징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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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업종(n) 동반성장의 영향 현황
경제발전 기업경영 기업관계 협력적 관계
성장 분배 고용 매출 기술 소통 거래
비제조 건설(142) 3.99 3.82 3.63 3.56 3.61 3.83 3.91 3.63
유통(157) 4.11 3.95 3.73 3.70 3.55 3.96 3.99 3.77
전문서비스(68) 4.37 4.34 4.07 3.88 3.88 4.41 4.41 4.06
제조 기계·자동차·조선(242) 3.95 3.80 3.52 3.51 3.59 3.81 3.90 3.65
식품(96) 3.96 3.77 3.45 3.51 3.43 3.77 3.85 3.72
전기·전자(234) 4.14 4.01 3.79 3.74 3.77 3.95 4.04 3.75
화학·비금속·금속(239) 4.09 3.93 3.67 3.70 3.64 3.95 4.10 3.77
전체(1,178) 4.07 3.92 3.67 3.65 3.64 3.92 4.01 3.74

 

 
ㅇ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대‧중소기업 간 협력적 관계를 조성하는 것이 적극적인 동반성장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 대·중소기업 간 소통을 강조하는 동반위의 ‘포괄적 상생협력 모델’(동반위 보도자료, 21.12.22)이나, 중기부의 ‘자상한 기업’ 등은 민간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지원하는 좋은 정책 사례이다.
 
  포괄적 상생협력 모델(동반위)  
   
⚪ 다양한 유형의 사회적 갈등에 대응하기 위한 동반위의 상생협력 모델과 갈등조정 전략
⚪ 운영원칙 ①산업경쟁력 강화, ②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③갈등해결의 민간자생력 제고
<포괄적 상생협력 운영 매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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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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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협력사의 동반성장 인식은 동반성장 관련 사업참여 여부에 따라 매우 상이했는데, 사업에 참여한 협력사의 동반성장 인식이 그렇지 않은 협력사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ㅇ 동반성장 관련 사업에 참여하는 협력사는 동반성장이 경제발전, 기업경영, 협력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이 매우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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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N(%) 경제발전 기업경영 동반성장 문화
성장 분배 고용 매출 기술 소통 협력 거래
참여 831(83.1) 4.18 4.03 3.78 3.81 3.78 4.00 3.80 4.09
미참여 169(16.9) 3.53 3.32 3.19 3.15 3.12 3.25 3.06 3.36
평균차이 .653** .709** .588** .657** .661** .756** .742** .727**
1,000(100) 4.07 3.91 3.68 3.70 3.67 3.88 3.68 3.97

*p<0.05, **p<0.01
 

ㅇ 이는 동반성장 관련 사업참여가 기업의 동반성장 인식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의미하며, 그동안 수행되었던 동반성장 관련 사업의 정성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 특히 협력사는 동반성장 정책의 수혜집단으로서, 동반성장이 자사의 경영활동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ㅇ 따라서 가능한 많은 기업이 동반성장 관련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반성장 지원정책 및 사업을 발굴하고 확산할 필요가 있다.
 
□ 이와 더불어, 동반성장 관련 사업이 대·중소기업 간 관계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ㅇ 동반성장 사업에 참여하는 협력사는 사업참여 이후 대기업과의 협력관계가 개선되었다(4.10)고 응답했고, 미참여 협력사의 응답(3.28)에 비해서도 매우 높아 체감효과가 상당함을 알 수 있다.
 
* 사업 미참여 협력사는 사업참여 시 대기업과의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는지를 조사
 
ㅇ 차기 정부는 최대한 많은 기업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질적인 동반성장 사업을 발굴함으로써, 건강한 기업 생태계 조성과 적극적 상생을 이끌어내야 한다.
 
 
 
구분 N(%) 사업참여시 협력관계 개선도
전체 1,000(100) 3.96(.930)
  참여(a) 831(83.1) 4.10(.835)
  미참여(b) 169(16.9) 3.28(1.059)
  평균차이(a)-(b) .813**

*p<0.05, **p<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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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의 조사 결과를 통해 그동안 동반위와 중기부가 추진해온 동반성장 정책 및 사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차기정부는 국민과 기업의 뜻을 반영하여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동반성장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