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원회
  1. 상단메뉴 바로가기
  2. 본문 바로가기

본문 내용

 >  위원회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동반위] 경제단체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발표(국민 100명 중 97명, 동반성장 정책의 필요성에 공감)등록일 : 2022-04-12  |   조회수 : 155

 
국민 100명 중 97명, 동반성장 정책의 필요성에 공감
 
◈ 기업의 97.8%는 동반성장 지원정책이 중요하다고 응답
◈ 국민 10명 중 9명은‘동반성장이 경제발전, 기업성장에 긍정적 영향’인식
◈ 대‧중소기업 간 우수 협력사례를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필요

 
□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 이하 ‘동반위’)는 대·중소기업 관련 경제단체(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수행한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ㅇ 주요 조사항목은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이 경제발전, 기업경영, 협력관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으로서, 조사대상은 대기업, 중소기업(협력사, 비협력사), 국민이다.
 
ㅇ 동반위는 조사 결과를 ‘제1편 기업과 국민의 동반성장 및 정책에 대한 인식’(‘22.4.12)과 ‘제2편 대기업·협력사의 동반성장에 대한 인식(‘22.4.18)’으로 구분하여 2회에 걸쳐 발표한다.
* 본 보도자료는 <1편>‘기업과 국민의 동반성장 및 정책에 대한 인식’ 결과다.
 
  ‘22.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개요  
   
①조사기간 : ‘21.12.7~’22.1.7(1개월간)
 
②조사참여자
 
- (기업) 대기업(178개사),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1,000개사), 일반 중소기업(1,000개사)
 
- (국민) 일반국민(1,000명)
 
③조사분석·방법 : 5점 리커트척도 적용
 
- (기업) 온라인조사(팩스 및 이메일 조사 방식 병행)
 
- (국민) 온라인패널조사
 
* 조사결과는 ‘보통’의 응답을 포함하여 분석 및 제시
 
[1편] 기업과 국민의 동반성장 및 정책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 우선 동반성장 정책의 필요성‧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ㅇ 우리나라 국민의 97.5%는 동반성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대다수의 기업(97.8%) 역시 동반성장 지원정책이 중요하다고 응답해, 동반성장 정책 추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국민 대상으로 ‘정책의 필요성’을, 기업 대상으로 ‘지원정책의 중요성’을 조사하였음
 
□ 동반성장 정책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경제의 발전, 기업의 성장 등 두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보았다.
 
ㅇ (경제발전) 국민,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이하 협력사), 협력관계에 있지 않은 일반 중소기업(이하 비협력사) 모두 동반성장이 경제성장,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정도의 차이는 있었는데, 비협력사의 경우 상대적으로 보통 수준(3점)에 가깝게 나타나 국민들의 평가보다도 낮았다.
 
- 대기업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는 협소한 관점을 벗어나, 대기업과 비협력사 간 다양한 동반성장 정책 및 사업을 발굴하고 포괄적인 동반성장 인식 제고 및 확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ㅇ (기업성장*) 협력사와 국민은 동반성장이 기업의 매출증대, 기술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다.
 
* 국민 대상으로 일반적 의미로서 ‘기업의 성장’, 기업 대상으로 ‘자사의 성장’에 대해 조사하였음
 
- 협력사는 동반성장이 자사 경영활동에 긍정적이라고 인식한다는 의미로, 그동안 추진된 동반성장 정책‧사업을 확대 또는 활성화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 동반성장의 자사 영향에 대해 대기업의 경우 보통수준으로 응답*해, 동반성장 정책이 앞으로 대기업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발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매출증대 3.36점, 기술향상 3.48점
 

 
□ 우리나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가 협력적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흥미로운 결과가 있었다.
 
ㅇ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긍정 또는 보통 수준의 답변을 한 것과 달리,
 
-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중소기업 관계가 협력적이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 대기업(4.07점,긍정) > 협력사(3.68점,다소 긍정) > 비협력사(3.37점,보통) >
국민(2.88점,다소 부정적)
 
ㅇ 국민들은 납품단가, 기술 등 분쟁‧갈등 사례들을 접하면서, 대‧중소기업을 이분법적으로 인식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 이러한 결과는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 대한 국민의 평가가 다소 부정확함을 의미하므로, 국민 대상으로 대‧중소기업 간 우수 협력사례를 적극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이상의 조사결과를 통해 동반성장 정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고, 국민‧대기업·중소기업을 아우르는 포용적 정책 수립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성장 정책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경제와 기업 성장에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차기 정부에서도 지속성장가능한 동반성장 정책확대가 요구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