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원회
  1. 상단메뉴 바로가기
  2. 본문 바로가기

본문 내용

 >  위원회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협력재단] 제2차「태백형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협약체결등록일 : 2022-04-15  |   조회수 : 60

 
제2차「태백형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협약체결
 
- 태백시로 청년창업기업((주)킴블레이드) 이전 지원

 
□ 대·중소기업·농어업 협력재단(사무총장 김영환, 이하 ’협력재단‘)은 4월 15일(금) 11시에 태백시청에서 류태호 태백시장과‘태백형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태백시는 프로젝트 운영을 위하여 협력재단이 관리하는 농어촌상생기금에 7억원을 위탁한다.
 
□ 안정적인 위탁과 사업운영을 위한 협약이 체결되었다. 금액, 환수, 정산 등의 내용이 담긴 위탁사업비 지급을 위한 협약이 태백시와 협력재단 간에 체결되었으며 사업 진행을 위한 의무와 책임을 정한 3자 협약을 태백시, 협력재단과 ㈜킴블레이드가 체결하였다.
 
□ 프로젝트의 목적은 향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청년창업기업을 태백시로 이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에 태백시로 이전할 기업은 ‘㈜킴블레이드(차량용 와이퍼 제조업)’로, 태백시가 자체적으로 평가절차를 통하여 선발하였으며, 향후 본사와 공장을 태백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 ㈜킴블레이드는 차량용 와이퍼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혁신을 통해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세계 최초 사각블레이드를 개발하여 국산화에 성공한 스타트업이다. 기술차별화가 쉽지 않은 와이퍼 시장에서 ㈜킴블레이드는 독특한 형상과 우수한 성능을 통해 경쟁제품과 차별화하고 실리콘 소재의 특수기능을 내세운 고급화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우수한 기술력 뿐만 아니라 유통라인의 혁신을 통해 수익성 또한 확보하고 있다. 군포에서 태백시로 이전한 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여 지역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협력재단은 태백시와 협력하여 혁신성장이 가능한 청년창업기업의 지역 이전을 통해 침체된 폐광지역의 지속가능한 경제 활력 제고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협력재단 조태용 본부장은“태백시는 지자체가 기업의 지역이전을 직접 추진하는 매우 드문 사례”라며“이번 협약을 계기로 더 많은 지자체가 지역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밝혔다.
 
□ 류태호 태백시장은 “태백시로 이전하게 되는 킴블레이드에 감사를 전하며, 어둠속에서 별이 빛나듯 폐광지역에서 더욱 밝게 빛나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협력재단과 함께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