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위원회
  1. 상단메뉴 바로가기
  2. 본문 바로가기

본문 내용

 >  위원회 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동반위] 제 65차 동반성장위원회 개최, 기업 임직원 대상 동반성장 교육 및 중소기업 ESG 지원사업 추진등록일 : 2021-04-14  |   조회수 : 227

 
동반성장위원회, 기업 임직원 대상 동반성장 교육 및 중소기업 ESG 지원사업 추진
- 제65차 동반성장위원회 개최 -

 
□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권기홍, 이하 ‘동반위’)는 4월 14일(수), JW메리어트호텔에서 제65차 동반성장위원회를 개최하였다.
 
□ 동반위는 오늘 회의에서 대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동반성장 최고경영자 및 실무자과정” 등의 교육과정을 대학에 개설하여 동반성장과 관련한 교육을 추진하기로 의결하였다.
 
◦ 동반성장 교육은 “우리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동반성장의 필요성”, “사회적가치 및 ESG 등 글로벌 기업 환경의 이해”, “4차 산업혁명과 미래기술”,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 정책 이해”등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높은 교육 컨텐츠를 마련할 계획이다.
 
◦ 금년에는 시범적으로 대기업·공공기관 임원, 중소기업 CEO, 정부·유관기관 임원 등을 대상으로“동반성장 최고경영자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며, 7월~8월 수강생을 모집하여 9월~12월, 15주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동반위는 최근 세계적인 추세인 ESG 경영에 중소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019년부터 벌여오던 “중소기업 CSR 지원사업”을 대ㆍ중견기업, 공기업의 “협력사 ESG 지원사업”으로 확대 개편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 “협력사 ESG 지원사업”은 동반위와 대ㆍ중견기업, 공기업이 함께 협력사의 ESG 경영 도입을 위한 다양한 제반사항*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 (예시) 협력사 ESG 임직원 교육, ESG 역량 진단 및 컨설팅 등
 
◦ 동반위는 올해 상반기까지 중소기업 ESG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사업에 참여한 대ㆍ중견기업의 협력사 ESG 지원 실적을 동반성장지수에 점진적으로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 또한, ESG 경영을 도입한 우수 협력사에는 금리우대 등의 금융지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강구 중이다.
 
□ 한편으로, 금일 회의에서는 2021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기업 중 “쌍용자동차”는 경영여건으로 지수 운영요령에 따라 평가를 유예하기로 의결하였다. 금년 공표 예정인 2020년도 동반성장지수 공표 대상에서도 제외하기로 하였다.
 
□ 권기홍 위원장은“코로나 사태 이후 기업들의 ESG 경영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에 대한 평가와 규제를 넘어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